2021 글로벌 SEO 시장 전망 TOP 10
지난 2020년, 이어져온 팬더믹으로 불확실한 변화에 대한 대응하기 바빴던 한해였습니다.
새로 출발하는 2021년 디지털 마케팅 SEO 시장은 또 어떻게 변화할지 궁금한 시점입니다.
여느 해와 다르게 2021년 마케팅 계획은 특히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염려로 계획 수립이 되지 않은 기업이 많은 것으로 보여 집니다.
2021년 새해 SEO, 글로벌 검색엔진 최적화 트랜드에 대해 함께 전망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서치 엔진 저널의 편집장인 Danny Goodwin은 지난 12월 2021년 SEO 담당자가 알아야할 트랜드를 10가지로 제시한 리포트를 공유하였습니다.
그가 제시한 10가지 트렌드는 42명의 최고의 SEO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한 것으로 그들이 2021년 제시한 트렌드를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사용자 입장에서 시작하여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의 가치 있는 컨텐츠를 사용하기 쉽게 제공하는가” 입니다.
Danny Goodwin에게 제시한 42명의 전문가들의 의견은 어떠할지 그가 정리한 10가지 트렌드를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 중심 + 검색의도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파악하는 것은 매년 가장 중요한 SEO 집중 요소입니다. 구글은 전세계의 수많은 검색정보를 보유하고 있고 대부분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알고 있습니다. 검색의도를 파악한 컨텐츠를 배치하고 컨텐츠를 소비하기 편리하도록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이 SEO 주요 평가 요소로 제시하는 EAT (Expert, Authority, Trust)를 충족해야 할 것입니다.
고객 분석, 유지 및 평생가치
SEO는 주로 트래픽을 유도하는데 사용하지만 이제 SEO는 20년 이상 발전을 거듭하였습니다. SEO는 트래픽의 수치보다는 트래픽의 품질을 획득하는 시대로 진화되어가고 있습니다. ROI를 높이기 위한 심층적인 행동 분석 데이터의 활용이 2021년의 주요 SEO트렌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고객)가 전환을 일으키는 시점을 분석하고 단계별로 특화된 컨텐츠를 제시해야 합니다. 특히나 C-19이후 새로운 형태의 소비자 여정에 대한 분석데이터를 활용하고 새로운 키워드 분석을 통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브랜드 검색 최적화
브랜드가 검색 결과 내 가시성을 최대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비단 자연검색 결과 노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전부가 아닐 것입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통해 검색결과 리치를 데이터를 확보하고 구글마이비즈니스 및 지식패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브랜드 위키피디아 페이지를 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국내 환경에서의 네이버 SoV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검색광고와 검색엔진최적화를 병행하면서 네이버의 플랫폼 블로그와 포스트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의 예가 될 수 있습니다.
핵심 웹 필수요소 및 페이지 경험 최적화
코어 웹 바이탈은 웹의 사용자 경험 (UX)의 향상을 목적으로 구글이 개발한 금년 평가요소 중 하나입니다.
해외 대형 브랜드와 뉴스 사이트에서 코어 웹 바이탈 개선하여 페이지뷰를 10 %를 이상 향상시킨 사례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2021년 5월 검색결과에 반영될 코어 웹 바이탈 업데이트에 따라 페이지 경험을 더 이상 무시할 수 없습니다. 페이지속도, 모바일 친화성, 렌더링, 이미지 최적화 및 보안 프로토콜까지 모든 것이 최적화되어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컨텐츠는 사용자의 경험 환경을 고랴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며, 최상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지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모바일 친화적 SEO
스마트폰 환경을 우선하는 구글의 크롤링 정책, 모바일 퍼스트 인덱싱(Mobile First Indexing, MFI)은 최종 단계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구글의 사용자 경험을 반영하는 신호중 하나인 모바일 친화적 환경은 구글 서치 콘솔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듯, 중요한 신호 중 하나입니다. 구글은 AMP 페이지를 통해 모바일 우선의 친화적 환경을 제공하며 지원하였습니다. 금년 5월 코어 웹 바이탈 적용 후 AMP 신호를 무시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으나 코어 웹 바이탈 신호로 통합하기 위함 이며 모바일 친화적 환경이 우선시된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빙 웹마스터도구에도 모바일에 친화성에 대한 여부를 평가 요소로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은 인터페이스 구성 시 모바일 친화적 환경 우선으로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
평가 채택 및 실행
SEO는 정체할 수 없습니다. 알고리즘은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2020년에도 3번의 코어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2021년에도 수 차례의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으며 5월에는 코어 웹 바이탈 적용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성공적인 SEO를 위해 웹사이트는 지속적으로 평가되어야 합니다. 분석 후 채택 및 실행을 위해서는 조직화하고 계획을 세우고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앞서 나가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다 전략적이고 혼합된 접근방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SEO 자동화
2020년 구조화된 데이터 생성과 스팸 스캐닝을 통한 검색 품질의 변화를 되돌아본다면 2021년 자동화에 대한 가능성은 놀라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글은 이미 크롤링 기술을 포함하여 머신러닝에 기반한 자동화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자동화를 활용한 최적화를 위한 보다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만드는데 집중해야 할 시기 입니다.
검색결과 레이아웃 및 기능 변경
2020년 구글은 Passage Ranking 등 SERP 레이아웃의 많은 변화를 보여주었습니다. 구조화 데이터를 통해 최적화할 수 있는 리치 스니펫과 다르게 Passage Ranking은 구글이 자체적으로 컨텐츠를 분석하고 데이터를 추출합니다. 구글의 Martin Splitt는 SEO 담당자가 Passage Ranking을 최적화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Passage Ranking이 컨텐츠를 그룹화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컨텐츠가 받쳐주어야 합니다. 컨텐츠 관리자는 이 부분에 대하여 특별히 인지하고 반영해야 할 것입니다.
컨텐츠의 길이
홈페이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트렌드 중의 하나는 구글의 EAT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긴 형식의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게시하는 것입니다. 충분한 컨텐츠의 제공은 2021년에도 중요한 SEO 전략 트렌드가 될 것이며 구글이 EAT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한 이 트렌드는 지속될 것입니다.
SEO 확장성
많은 SEO 전문가들은 2021년 확장성을 구축하는 해가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정기적으로 수행하는 SEO 작업을 자동화하고, 페이지 컨텐츠를 업데이트 및 확장하며, URL 변경 등과 같은 중요한 변경사항을 모니터링 합니다. 자동화할 수 없는 작업에 대해서는 표준 운영절차를 설정하여 프로세스 및 방법을 재설정하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야 합니다.
인터애드의 SEO 전망
비대면 환경이 이어지면서 사용자의 키워드 패턴과 경로가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디오 콘텐츠의 확장과 검색 친화적인 콘텐츠의 꾸준한 생산이 SEO의 성장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으로 기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