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이 전하는 검색 신뢰도에 대한 이해
전 세계 대부분의 정보검색자가 구글의 정보를 신뢰하는 이유는 단순히 검색 정보의 양 또는 검색 시장 점유율 때문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구글은 야후!가 검색시장을 주도하던 시절부터 검색 품질 향상에 초점을 두고 검색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끊임없는 연구와 작업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구글의 검색을 신뢰할 수 있는 이유와 정보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는 무엇이 있을까요? 구글의 공식 블로그 채널에서 대니 설리번(Danny Sullivan)은 이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1. 구글의 순위 결정 시스템 이해
대니 설리번에 의하면, 가장 첫번째는 구글의 순위 시스템입니다. 구글은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웹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하고 나열합니다. 이는 단순히 결과페이지의 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작업이 아닙니다.
구글의 언어 이해의 기반은 버트(BERT)라는 알고리즘이며 이는 맞춤법, 동의어 이해, 인공지능(AI) 등을 통해 컨텐츠의 신호 및 단서를 받습니다. 이와 동시에 1만명의 이상의 검색품질평가사가 품질을 검증하게 되며, 수백만개의 샘플을 수행하고, EAT(전문성, 권위도 신뢰도)를 바탕으로 하는 유용한 정보를 검색에 대한 결과로 평가하여 반영하는 것입니다.
2. 전문가와 기관의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전달
둘째로 전문가 및 권위있는 기관의 정보를 접근하기 쉽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구글은 정부기관, 보건정부, 선거위원회 등의 권위있는 기관의 정보를 검색결과로 노출하여 검색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해 줍니다.
이는 검색자에게 가장 중요한 시점에 필요한 지식을 수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간단한 예로 건강상태 및 증상에 대한 검색시 NHS의 정보를 노출하고, 최근에는 코로나관련한 통계자료(코로나현황, 실업급여수당 등)을 권위있는 기관의 정보를 API(Google Civic Information API)를 통해 수집하여 전달합니다.
3. 수집 자료의 출처 지원
세번째로 검색결과 정보의 이해를 돕기 위한 지원입니다. 구글 검색 결과로 수집한 자료들에 대한 팩트체크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검색, 뉴스, 이미지 등에 라벨링을 하여 컨텐츠에 대한 부가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Claim Review스키마를 사용하여 게시사실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
물론, 국내시장에서는 아직까지 구글의 검색 품질에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한국어에 대한 분석 및 이해는 구글보다는 네이버가 더 정교하기 때문입니다. 단, 네이버의 경우 정책과 법적 한계, 외부 감사에 따른 많은 검색어의 필터링과 제약이 있습니다. 반면, 구글은 상대적으로 이러한 규제에 자유로운 편입니다.
현명한 검색자라면 검색결과 만으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검색을 병행하여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이 있어야 할 것 입니다.
게시자: 구글 검색 대변인 대니 설리번
번역 및 편집: 인터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