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서치 콘솔 페이지 경험 보고서가 사라질 예정입니다.
코어 웹 바이탈 및 HTTPS 보고서는 유지되지만 모바일 친화성 검사는 사라질 예정입니다
4월 19일, 구글 검색 센터는 유용한 콘텐츠를 만드는 데 있어 페이지 경험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서치 콘솔 페이지 경험 보고서가 사라질 예정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페이지 경험에 대한 Google의 일반 지침, 콘텐츠 페이지로 대체될 예정입니다.
이번 업데이트가 왜 중요한가요?
SEO 업무의 일부를 이 보고서에 의존했을 수 있습니다. 이 변경 사항을 통해 앞으로 몇 가지 보고 관행을 조정해야 합니다.
페이지 경험 보고서 변경 사항
Google은 구글 서치콘솔 내에서 기존 페이지 경험 보고서를 제거하고 Google이 지향하는 좋은 페이지 경험에 관한 콘텐츠로 대체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 몇 달 안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Google은 밝혔습니다.
“The page experience report was intended as a general guidepost of some metrics that aligned with good page experience, not as a comprehensive assessment of all the different aspects. Those seeking to provide a good page experience should take an holistic approach, including following some of our self-assessment questions covered on our Understanding page experience in Google Search results page.”
페이지 경험 보고서는 모든 측면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가 아니라 좋은 페이지 경험과 일치하는 몇 가지 지표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좋은 페이지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용자는 Google 검색 결과 페이지 경험 이해에서 다루는 몇 가지 자체 평가 질문을 따르는 등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코어 웹 바이탈 및 HTTPS 보고서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개별 코어 웹 바이탈 및 HTTPS 보고서의 대시보드 상의 보기는 서치 콘솔에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Google은 덧붙였습니다.
모바일 친화성 검사가 사라집니다.
이와 함께 구글은 모바일 친화적 테스트 도구와 모바일 친화적 테스트 API도 제거합니다. 구글은 “모바일 사용성이 구글 검색을 통해 성장하는 데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모바일 기기를 그 어느 때보다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여전히 중요하며, 따라서 페이지 경험 지침의 일부로 남아 있습니다.”라고 Google은 덧붙였습니다.
유용한 콘텐츠와 페이지 경험에 대한 변화. Google은 또한 좋은 페이지 경험은 Google이 정의하는 ‘유용한 콘텐츠 만들기‘를 위한 필수 요건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목록에서 삭제된 순위 업데이트시스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페이지 경험 시스템(Page experience system)
모바일 친화적인 랭킹 시스템(Mobile-friendly ranking system)
페이지 속도 시스템(Page speed system)
보안 사이트 시스템(Secure sites system)
Google이 순위 시스템 페이지를 업데이트하면서 웹사이트의 사용자 친화성과 관련된 일부 요소를 제거한 것에 대해 의문을 갖을 수 있습니다.
Google은 별도의 순위 시스템이 아닌 개념일 뿐이라고 답변하고 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무엇을 시사하는 것일까요?
웹사이트가 사용자 친화적인지 확인하는 것보다 유용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는 것이 검색 순위를 높이는 데 더 중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웹사이트는 여전히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중요하지만, 검색 순위에 미치는 영향은 이전에 생각했던 것만큼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Danny Sullivan, public liaison for Google Search
출처: Google 검색 센터
편집: 인터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