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화 모바일 페이지(AMP: Accelerated Mobile Pages)가 필요한 이유
분석 전문기관 Statista의 통계에 따르면 2012년 부터 2020년 4월까지 Google 모바일 검색엔진 점유율은 약 90%를 차지할 만큼 모바일 검색시대로 전환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속화 모바일 페이지로 부르는 AMP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AMP란? (AMP와 HTML5의 차이점)
AMP란 Accelerated Mobile Page의 줄임말로 모바일 환경에서 웹페이지가 더욱 빨리 로드되도록 제작된 모바일 페이지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모바일 친화적으로 제작된 페이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산업군에 따라 다르겠지만, 모바일 디바이스의 보급이 보편화 되면서 대부분의 검색은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모바일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모바일 환경에 대응하기위한 개선작업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웹페이지는 데스크탑 환경 기준(HTML)으로 제작이 되는데, 보통의 경우 반응형페이지로 제작을 하거나, 모바일 페이지를 개별적으로 제작하여 모바일 환경에 대응합니다. AMP는 기존 HTML 웹표준 베이스가 아닌 AMP HTML 소스를 기반으로 작업되어 기존 HTML 웹표준 기반으로 작업된 페이지보다 로딩속도가 2.5배에서 9배까지 빠릅니다.
AMP는 2015년 발표하여 2016년 웹사용자에게 공개가 되었습니다. 2017년에는 당시 900,000개의 도메인이 20억개 이상의 AMP 페이지를 게시했고, 트위터가 AMP페이지를 연결하기 시작하면서 마이크로 소프트에서도 Bing AMP 뷰어 및 캐시를 출시하고, Cloudflare에서도 AMP 캐시를 출시하면서 AMP 시장이 확대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AMP는 구글 AMP 캐시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AMP의 작용
간단하게 AMP는 모바일 검색 결과내에서 번개모양으로 표시됩니다. 해당 페이지는 AMP로 제작된 페이지이며 클릭 시 비 AMP페이지보다 상당히 빠른 속도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개발 당시 비 AMP페이지 대비 1/10 데이터를 사용하여 최대 9배까지 속도를 빠르게 로딩이 가능하였지만, HTML로 제작한 페이지보다 컨텐츠 노출이 취약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2018년 2월부터 구글은 AMP 페이지에서 컨텐츠가 HTML 페이지와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하였고, 이는 AMP 페이지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을 목표로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AMP캐시, 구글서버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AMP는 구글 AMP 캐시로 작용하기 때문에 구글 검색을 통해 보여지는 AMP는 구글서버를 통해 작용하게 됩니다. 구글 AMP의 빠른 로딩 속도는 구글서버에서 작용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AMP의 장점
앞서 말씀드린 대로 최근 모바일 검색량은 데스크탑을 추월하였습니다. 모바일 환경에 맞춘 UX 구성의 핵심은 컨텐츠를 로드하는 속도입니다. 사용자는 더 이상 페이지를 로딩하는데 1초이상을 투자하지 않습니다. 모바일 하드웨어에서 작용하는 속도, 네트워크 시스템이 받쳐주는 속도, 그리고 페이지 캐쉬 구성을 통한 로딩 속도 3박자가 갖추어 져야 합니다. 수용자의 트래픽 확보를 위해서 웹관리자가 할 수 있는 부분은 속도의 개선이며 이부분의 레이아웃 디자인만큼이나 사용자 환경에 영향을 줍니다.
특히 구글은 AMP 페이지 로딩 시 구글 AMP 캐시를 끌어 오기 때문에 구글 호스팅을 사용하게 됩니다. 구글 검색환경에서 구글 호스팅을 사용하는 것이 속도면에서 유리한 것은 자명합니다. 구글 서버를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서 호스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 시 AMP페이지 구축은 가장 추천되는 작업 중에 하나입니다. 구글에서는 공식적으로 AMP는 SEO에 필수라고 말하지 않지만, 최근 웹바이탈 지표를 발표하면서 속도에 대한 웹페이지 평가요소에 무게를 싣고 있는 경향입니다. 실제로 SEO 작업중 AMP 전/후로 검색 퍼포먼스가 현저하게 달라지는 사례를 볼 수 있었습니다.
AMP 제작의 한계점
AMP 제작은 HTML베이스의 반응형 웹페이지 작업과는 다른 개별적 코딩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는 별도의 페이지 작업이기에 개발 작업에서 별도의 비용이 드는 작업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AMP 개발 플러그인을 사용해 비교적 간편하게 AMP 제작이 가능하나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페이지 구성의 제한이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별도의 유료 플러그인을 구입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AMP 제작에 부담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AMP의 경우 모바일 웹에 대한 지배력을 행사하려는 구글의 시도에 대한 이유로 비난을 받아오기도 했습니다. 사용자의 경우 AMP를 클릭하였을 때, 구글서버에서 호스팅 된 AMP 페이지인지에 대한 인지를 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검색엔진최적화 관점에서 보았을 때, 구글이 전세계 검색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구글내 검색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최적화 작업은 불가피 합니다. 앞서 언급드린 구글의 웹바이탈 정책을 고려하였을 때에도 AMP 작업의 필요성은 반론의 여지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생성에 대한 부담만 감내한다면 AMP는 모바일 환경에서 구글 검색최적화 작업의 가장 효과적인 전략중 하나임에는 분명합니다.